혈액순환 안될때 증상과 개선방법
우리 몸은 혈관을 통해 굵은 대동맥부터 가늘고 얇은 정맥과 모세혈관 등 다양한 혈관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. 이 혈관들을 통해 혈액은 순환하면서 우리 몸의 기능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산소와 영양분을 운반합니다. 그러나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으면 다양한 질병의 위험이 높아지며, 몸에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.
팔과 다리가 저리고 따끔거린다
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으면 팔과 다리로의 혈액과 영양분 공급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따끔거리는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. 이러한 증상은 심혈관 질환과 연결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.
손발이 차가워 진다
혈액이 충분히 흐르지 않으면 손과 발에 온도가 낮아지는 현상이 나타납니다. 다리로 가는 혈관이 막힐 경우 손보다는 다리가 차고 저릴 수 있으며, 합병증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. 특히 당뇨나 고혈압, 고지혈증 등의 질환을 가진 사람들은 의료진을 방문해야 합니다.
다리에 부종이 생긴다
오랫동안 같은 자세로 일하거나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을 경우 다리에 부종이 생길 수 있습니다. 다리는 심장으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기 때문에 혈류의 흐름이 나빠지고 중력으로 인해 수분이 쉽게 고이기 때문입니다. 부종이 심하지 않다면 보존요법을 통해 개선할 수 있습니다.
관절통과 근육 경련이 생긴다
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을 경우 근육과 관절에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. 혈류량이 감소하면 근육에 충분한 산소가 공급되지 않아 관절이 뻣뻣해질 수 있습니다. 오랜 시간 앉거나 서 있을 때 종아리가 뻐근한 통증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.
피부가 창백해 진다
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을 경우 피부가 창백해지고 푸른 빛을 띌 수 있습니다. 심장으로부터 가장 먼 손과 발, 코, 입술 등이 특히 창백해지며, 피부 탄력이 떨어지고 트러블이 자주 발생할 수 있습니다.